Connected Car (현대모비스 강연자료)

“Connected Car” 는 SMACI(Social, Mobile, Analytics, Cloud, IoT)의 융합으로 창출되는 자동차산업의 차세대 Digital Business를 의미한다.

Connected Car 시스템을 성공적으로 개발하는데 필요한 SW공학의 방법에 대해 살펴봤다.

아래 링크는 최근 현대모비스 대상으로 강연한 “Connected Car 시대의 SW공학” 자료이다.

https://www.scribd.com/…/Software-Engineering-for-Connected…

Connected Car 시스템은 차량 내 기기 및 센서, 운전자가 휴대하는 스마트 폰, 웨어러블 등 모바일 기기, 도로/주차/교통 관제시스템 등 교통 인프라, 차량수리센터, 운송회사, 보험회사, 병원 응급실, 차량 서비스 관련 SW를 제공하는 각종 API, 차량 및 교통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는 각종 클라우드, 차량 관련 상황인지적 지능적 정보를 제공하는 각종 애널리틱스 서비스 등 수많은 시스템들이 실시간 상호작용하는 에코시스템이다.

자동차산업이 이러한 복잡한 시스템을 성공적으로 개발하여 매출, 이익, 시장점유율, 국제경쟁력을 높이려면 다음과 같은 접근방법이 필요하다고 본다.

– 자동차 사업의 가치사슬(Value Chain) 상 SMACI 기술의 사용사례 (Use Case) 및 가치명제(value Proposition) 식별
– SMACI 기반의 Connected Car 참조 아키텍처(Reference Architecture), 핵심 요소기술, 벤더, 제품/서비스, 필수역량에 대한 깊은 이해
– 신규 제품/서비스의 고객 사용 시나리오(UX Scenario), 내부 운영 프로세스(Business Process) 및 사용 정보(Information Semantics)의 상세 분석 및 창조적 설계
– 요구분석 및 시스템 설계에 입각한 SMACI 기술의 선정 및 융합(Interoperability) 설계
– 기존 시스템의 SW기능 및 데이터 재사용
– 모델 기반의 애자일 개발

위의 각 단계에 관한 기법, 참조모델 및 사례를 제공하였다. 또한 필요 기법을 배울 수 있는 훈련과정을 소개하였다.

JP Institute of Software's photo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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